https://www.acmicpc.net/problem/1149
1149번: RGB거리
첫째 줄에 집의 수 N(2 ≤ N ≤ 1,000)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각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하는 비용이 1번 집부터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진다. 집을 칠하는 비용은 1,000보다 작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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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GB거리 문제는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집의 수가 최대 1000개이고, 각 집은 3개의 색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백트래킹을 이용할 경우 시간초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테이블 정의, 점화식 작성, 초기값 정하기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테이블 정의
d[i][j]는 i번째 집의 색을 j로 칠할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입니다. (j는 빨강, 초록, 파랑을 나타냄)- 출력할 값은 n번째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했을 때의 최소 비용 중 가장 작은 값을 출력하면 됩니다.
- 즉, min(d[n][1], d[n][2], d[n][3])입니다.
- 점화식 작성
- 문제에서 인접한 집의 색은 서로 달라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는 n - 1과 n을 서로 다른 색으로 칠하면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n - 1과 n의 색이 서로 다르면, n - 2와 n - 1의 색이 다르므로, n - 1과 인접한 집의 색이 서로 다름) - i번째 집을 빨강으로 칠했을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은
(i - 1번째 집의 색을 초록 또는 파랑으로 칠했을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 + (i번째 집을 빨강으로 칠하는 비용)입니다. - 따라서 아래와 같습니다.
d[i][1] = c[i][1] + min(d[i - 1][2], d[i - 1][3]) d[i][2] = c[i][2] + min(d[i - 1][1], d[i - 1][3]) d[i][3] = c[i][3] + min(d[i - 1][1], d[i - 1][2])
- 문제에서 인접한 집의 색은 서로 달라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 초기식 정하기
- 점화식에 d[n - 1][1], d[n - 1][2], d[n - 1][3]이 등장하므로, d[1][1], d[1][2], d[1][3]의 값을 정해주면 됩니다.
아래는 전체 코드입니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d[1001][4]; // d[i][j]는 i번째 집의 색을 j로 칠할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
int c[1001][1001]; // c[i][j]는 i번째 집의 색을 j로 칠할 때의 비용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int n; cin >> n;
for(int i = 1; i <= n; i++)
for(int j = 1; j <= 3; j++)
cin >> c[i][j]; // 각 집을 빨강, 초록, 파랑으로 칠하는 비용
for(int i = 1; i <= 3; i++) d[1][i] = c[1][i]; // 1번째 집의 색을 i으로 칠할 때의 비용(초기값)
for(int i = 2; i <= n; i++){
// i번째 집을 빨강으로 칠했을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은,
// i - 1번째 집의 색을 초록 또는 파랑으로 칠했을 때, 모든 집을 칠하는 비용의 최솟값 + i번째 집을 빨강으로 칠하는 비용
d[i][1] = c[i][1] + min(d[i - 1][2], d[i - 1][3]);
d[i][2] = c[i][2] + min(d[i - 1][1], d[i - 1][3]); // i번째 집을 초록으로 칠하는 경우
d[i][3] = c[i][3] + min(d[i - 1][1], d[i - 1][2]); // i번째 집을 파랑으로 칠하는 경우
}
cout << min({d[n][1], d[n][2], d[n][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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