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acmicpc.net/problem/9465
스티커 문제는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d[i][j]는 d[0]부터 d[i]까지의 스티커를 선택했을 때, 스티커 점수의 최댓값으로 정의했습니다. (단, d[i][j] 스티커는 반드시 선택)
초기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 board는 2행 n열의 스티커 배열을 의미함
d[0][0] = board[0][0]; d[1][0] = board[1][0];
d[0][1] = board[1][0] + board[0][1]; d[1][1] = board[0][0] + board[1][1];
50, 30, 40점인 스티커를 선택한 경우에만 100점인 스티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0 | 100 | 20 | 40 | |
30 | 40 | 10 | 60 |
또한, 50, 10, 30점인 스티커를 선택한 경우에만 70점인 스티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50 | 10 | 20 | 40 | |
30 | 70 | 10 | 60 |
현재 스티커를 선택할 수 있는 경로 중 점수가 가장 큰 것을 선택하면됩니다.
따라서 테이블 d[i][j]는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d[0][i] = max({d[0][i - 2], d[1][i - 2], d[1][i - 1]}) + board[0][i];
d[1][i] = max({d[0][i - 2], d[1][i - 2], d[0][i - 1]}) + board[1][i];
결과는 d[0][n], d[1][n] 중 큰 값을 출력해주면 됩니다.
아래는 Bottom-Up 방식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코드입니다.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board[2][100010];
int d[2][100010]; // d[i][j]는 d[0]부터 d[i]까지의 스티커를 선택했을 때, 스티커 점수의 최댓값 (단, d[i][j] 스티커는 반드시 선택)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int t, n; cin >> t;
while(t--){
fill(&board[0][0], &board[1][100000], 0); // 2행 N열의 스티커 초기화
cin >> n;
for(int i = 0; i < 2; i++)
for(int j = 0; j < n; j++)
cin >> board[i][j]; // 각 스티커의 점수 입력 받음
// 초기값 지정
d[0][0] = board[0][0]; d[1][0] = board[1][0];
d[0][1] = board[1][0] + board[0][1]; d[1][1] = board[0][0] + board[1][1];
// 테이블 채우기
for(int i = 2; i < n; i++){
d[0][i] = max({d[0][i - 2], d[1][i - 2], d[1][i - 1]}) + board[0][i];
d[1][i] = max({d[0][i - 2], d[1][i - 2], d[0][i - 1]}) + board[1][i];
}
cout << max(d[0][n - 1], d[1][n - 1]) << "\n"; // 결과 출력
}
}
아래는 문제 풀이에 사용된 테스트케이스입니다.
1
5
50 10 100 20 90
30 50 20 10 60
->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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