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아래의 코딩 테스트를 경험하고 느낀점에 대한 게시글입니다.
주관적인 느낀점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22.10월 이후로 게시글 업데이트는 중단되었습니다.)
코테 합격
- 원티드 (2022.04.02) - 은손 뱃지
- Summer Coding 인턴 (2022.05.08)
- SSAFY (2022.05.29)
- 로민 (2022.06.10)
- 네이버 공채 인턴 (2022.06.19)
- 다나와 (2022.07.12)
- 카카오 블라인드 공채 (2022.09.28)
- 넥토리얼 (2022.10.07)
- KT SW 역량 우수자 (2022.10.15)
- 넷마블 신입 공채 (2022.10.20)
코테 불합격
- 라인 플러스 (2022.03.26)
- 오늘의 집 (2022.04.09)
- 카카오 인턴십 (2022.05.07)
- NCSOFT 인턴 (2022.05.14)
- 카카오페이 서버 개발자 (2022.05.20)
- 라인 인턴십 (2022.05.28)
- 라인 플러스 (2022.09.24)
- 현대 오토에버 (2022.10.05)
- NCSOFT (2022.10.15)
- 요기요 (2022.10.21)
📚 알고리즘 공부 Tip
테스트에서는 혼자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풀이를 보지 않고 해결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테스트를 경험하면서 문제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해서 빠르게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타이머를 켜고 문제를 풀고, 너무 오래 걸리면 다른 문제를 풀어보거나 풀이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오래 걸렸거나 풀이를 본 문제는 기록해두고, 다시 푸는 것도 중요합니다!)
테스트에 쉬운 문제도 많이 출제되긴 하지만, 쉬운 문제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풀기 때문에, 결국에는 높은 난이도의 문제도 해결 할 수 있어야 테스트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여러 유형의 실버 2 정도 수준의 문제를 30 ~ 40분 내 풀 수 있는 역량이라면, 더 높은 난이도를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정확성이나 효율성을 체크할 수 없는 테스트도 있기 때문에, 히든 케이스/엣지 케이스를 발견하고, 이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케이스를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지 사이트에서 문제를 풀 때에도 바로 제출해보는 게 아니라, 테스트 케이스를 충분히 고려해보고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제출해보며 이러한 역량을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프로그래머스는 UI가 실제 코딩테스트와 동일하기 때문에, 테스트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스킬 체크의 경우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풀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모음에서는 기출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기 때문에 점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킹독님의 실전 알고리즘 강의와 문제집도 많이 도움되었습니다.
✍🏼 코딩 테스트 Tip
첫번째로,문제가 간단한 경우,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현과 같이 문제가 복잡한 경우, 너무 간결하게 작성하다보면, 전역 변수를 실수로 사용할 수 있고, 디버깅 시 본인의 코드가 잘 이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석을 달아주기 보다는 메서드명으로 동작을 표현하고, side effect가 발생할 수 있는 변수는 되도록 메서드 안에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문제를 빨리 읽겠다고, 제한사항을 놓쳐 다른 유형이나 방법으로 풀이한 경우가 있었는데, 조건, 제한사항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문제 유형과 엣지 케이스를 파악하는데 도움됩니다. 그리고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전, 입출력 예 설명을 보면서, 내 solution을 적용해봐도 과정/결과가 동일한 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로, 정확성과 효율성에 부분 점수를 제공하는 테스트가 있습니다. 이 경우, 정확성 테스트는 보통 훨씬 간단한 알고리즘으로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라도 풀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 난이도
경험상 백준 기준 실버 2 ~ 골드 2 수준의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기업 코딩테스트에서 플레 이상의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2시간 이내의 테스트는 보통 실버 3 ~ 골드 5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3시간 이내의 테스트는 보통 실버 2 ~ 골드 3 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4 ~ 5시간 테스트의 경우,- 쉬운 난이도는 실버 1, 2 (보통 첫 1, 2 문제),
- 중간 난이도는 골드 4, 5,
- 변별력 문제는 골드 3 ~ 골드 1, 2정도입니다.
👨🏫 출제
문자열, 정렬, DP, 그리디, 시뮬레이션, 백트래킹 유형이 많이 출제됩니다.
다익스트라,BFS/DFS처럼 유형이 명확하거나, 풀이가 일반화된 문제는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DP/시뮬레이션은 보통 ~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이분탐색은 보통 ~ 높은 난이도로 출제됩니다.그리디는 쉬운 난이도로 출제됩니다.백트래킹은 보통 난이도로 출제됩니다.문자열,정렬문제는 쉬운 난이도로 출제되지만, 시뮬레이션, DP 유형과 결합하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스택 / 큐는 여러 유형에서 사용되지만, 스택/큐만 사용해서 풀 수 있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출제 순위 | 유형 |
1 | 문자열 / 시뮬레이션 |
2 | 백트래킹 / DP |
3 | 그래프 / BFS/DFS |
4 | 정렬 / 다익스트라 / 그리디 |
5 | 트리 / 기하학 / 이분탐색 |
6 | 스택 / 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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