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세한 취업 과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길고 긴 두달 간의 채용 전형이 마무리 되었고, 드디어 학부생 때 부터 꿈에 그리던 카카오에 합격하였다.
11월 24일로 결과 발표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오전에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고,
일부 지원자들에게는 지연 메일까지 왔었기 때문에 마음 졸이고 있었다.
15시에 합격 결과가 발표되었고, 보자마자 SSAFY 강의실을 뛰쳐나와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합격 소식을 알렸다.
부모님이 그렇게 좋아하시는 모습은 정말 대학교 합격 이후 처음 본 것 같다.
직무는 현재 Server 직무로 결정되었고, 부서는 아직 미정이다.
지금까지는 학부생, 취준생으로써 학습해왔지만,
이제는 엄연한 직장인으로써 업무를 시작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최고의 개발자들 옆에서 도태되지 않고, 성장하기 위해 그리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1차 코딩 테스트
1차 코딩 테스트는 블라인드 채용 기출 문제보다 약간 쉬운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문제는 4문제를 풀었고, 합격 컷이 5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다행히 합격할 수 있었다.
(직무 : 프로그래밍, 풀이 언어 : C++)
(1차 코딩 테스트 : 9월 24일, 결과 발표 : 10월 04일 19:30)
2차 코딩 테스트
API를 사용하여 문제를 풀이해야하는데,
API를 호출하고, 데이터를 가져오는 과정을 Java로 하면, 시간이 더 걸릴 것 같아서 Python을 사용했다.
이 전에 Python을 다뤄본 적이 있어서, 1차 코딩 테스트 발표 후,
간단히 Python 문법을 복기하고, 프로그래머스의 2차 코딩테스트 기출 문제를 풀어보았던게 많이 도움되었다.
(2차 코딩 테스트 전, 미리 API를 호출하는 모듈을 만들어놓았다)
첫 솔루션을 테스트 했을 때는 전체 24등을 기록했고,
이후, 최종 제출 한 시간 전까지 약 98등을 기록했지만, 이후 100등 이하로 떨어졌다.
오히려 1차 코딩 테스트보다 난이도가 낮았고, 구현만 제대로 한다면, 점수를 얻어낼 수 있었다.
600점대인데, 2차 코딩 테스트를 통과하신 분이 있는 걸 보면, 합격 컷이 너무 높지는 않은 것 같다.
(최종 점수 : 895점, 풀이 언어 : Python)
(2차 코딩 테스트 : 10월 8일, 결과 발표 : 10월 17일 19:45)
아래는 2차 코딩 테스트 깃헙 레포 주소입니다.
1차 인터뷰
나는 1차 인터뷰 첫 날에 일정이 잡혔다. (10월 31일)
신입 공채 단톡방에 면접 스터디를 모집하는 분들이 있으셨고, 그 중 SSAFY 교육생이 모집하는 스터디가 있어서 참여하였다.
자소서와 2차 코딩 테스트에 대한 간단한 솔류션을 공유하고, 그에 대한 예상 질문을 서로 작성해주었다.
1차 인터뷰는 화상으로 진행되었고, 생각보다 기본적인 CS 질문을 하셨다.
그 간 해왔던 CS 스터디와 면접 스터디의 내용이 많이 나와서 나름 잘 답변하였다.
하지만, 끝나고 나니 부족했던 점들이 생각나서, 크게 기대하고 있지 않았는데, 다행히 합격하였다.
(지원서 제출 : 10월 21일 ~ 10월 26일)
(1차 인터뷰 : 10월 31일 ~ 11월 03일, 결과 발표 : 11월 9일 11:00)
2차 인터뷰
2차 인터뷰도 인터뷰 첫 날에 일정이 잡혔다. (11월 14일)
1차 인터뷰를 붙을 지 모르고 준비가 전혀 안된 상태에 첫 날에 일정이 잡혀서 멘붕이 왔었다.
부랴 부랴 SSAFY 취업지원센터에 도움을 요청하여 방향을 잡았다.
기술적 인성 면접이었기 때문에 기술 면접을 준비하지는 않았고, 인성 면접만 준비하였다.
개발 가치관, 협업 경험, 갈등 해결 경험 등을 정리하였다.
인터뷰 전 날에는 압박감이 너무 심해서, 바람을 쐬면서 생각을 정리했다.
2차 인터뷰는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되었고, 긴장을 풀고 잘 답변하였다.
(생각보다 정리했던 내용은 나오지 않았고, 예상하기 어려운 질문을 해주셨다)
마찬가지로, 몇가지 걸리는 점이 있었지만, 합격할 수 있었다.
인성 면접에서는 대부분의 인원이 합격할 거라 생각했지만, 오픈채팅방을 보니 생각보다 많은 인원들이 탈락하였다.
다 같이 붙어서 아지트에서 보자 으쌰 으쌰 했지만, 참 아쉬웠다.
분위기가 좋았지만 떨어지신 분도 있었고, 애매한 분위기였지만 합격하신 분도 있었다.
그리고 화려한 경력의 중고 신입도, 고학력자도, 좋은 학벌을 가진 분도 있었지만 안타깝게 떨어지셨다.
결국, 면바면이니 걱정 내려놓고 전형을 이어나가면 좋을 것 같다.
(2차 인터뷰 : 11월 14일 ~ 11월 17일, 결과 발표 : 11월 24일 15:00)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입 서버 개발자의 합격 후기 (Feat. Kakao 최종합격, SSAFY 8기) (2) | 2022.12.01 |
---|---|
2022 코딩 테스트 후기 (라인, 오늘의 집, 네이버, 카카오 , 넥토리얼, KT, SSAFY, 넷마블 ...) (9) | 2022.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