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의 개발자 생활을 정리하고, 하소연하는 게시글입니다.
⚠️ 개인적인 경험,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세요!
🏫 학교 생활
군 입대 전, 나는 프로그래밍에 큰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학점은 1.7점대에, 학사 경고까지 받았다.
그저 동아리 활동과 학생회, 그리고 노는 것이 즐거웠다.
군 전역 후에는, 지도 교수님의 따끔한 조언이 동기가 되었고, 일단 학교 성적이라도 잘 받아보자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했다.
얼마나 공부해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지도 몰랐고, CS 지식도 전무 했던 상태라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열심히 했다.
밥은 샌드위치로 때우고, 1시간 반 거리의 통학 길에서도 책을 읽었다.
그리고, 매 수업마다 강의가 끝나면 녹음을 들으며 수업을 정리했고, 시험 기간에는 잠을 쫓기 위해 야외에서 허벅지 내려치며 공부했다.
결국, 5학기 연속 차석/수석을 기록할 수 있었다.
2학년 때는 어느 한 동아리원이 대학원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챗봇을 만들어줄 수 있냐는 요청을 받았다.
(지금은 그때 이용했던 오픈 빌더와 관련된 부서에서 일하고 있다)
이때 처음으로 서비스를 만들어보았고, "개발자란 누군가에게 편의를 제공해줄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보고 개발에 큰 매력을 느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획부터, 개발 그리고 서비스하는 과정 자체가 즐거웠고 설렜다. 그 때부터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4학년 때는 AI에 관심이 생겼고, 멀티미디어 보안 랩실에 들어가서 CNN 네트워크와 PRNU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SMDB라는 이미지 데이터 셋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역할을 맡았고, KCI에 논문이 등재되었다.
또한, 군 입대 전의 학점을 복구 하기 위해 22 ~ 23학점을 신청했고, 논문/졸업 프로젝트/토이 프로젝트로 인해 취업을 준비하지 못했던 것이 아쉽다.
🚀 스펙
🎓 교육
- XX대학교 멀티미디어 보안랩 (학부연구생) (2020.12 ~ 2022.01)
- XX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졸업, 학점 3.94 (2014.03 ~ 2022.02)
-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8기 (2022.07.06 ~ 2022.11.25)
🪪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2020.11.12 취득)
- SQL 개발자 (2021.10.01 취득)
- PCCP cpp level 3, 700점 (2022.10.23 취득)
🚀 프로젝트
- 🦌 Good-I-Deer
- 2019.09 ~ 2019.12 (약 3개월)
- XX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생들이 빈번하게 찾는 정보를 카카오톡 챗봇을 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 😷 코로나 웹
- 2020.08 ~ 2020.09 (약 1개월)
- 안심 식당/병원의 정보와 코로나 확진자 정보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
- 🛒 전자상거래 주문 수집 자동화 및 재고 관리 사이트
- 2020.04 ~ 2020.12 (약 8개월)
- 전자상거래 주문 수집 자동화 및 재고 관리 사이트
- 🏔️ Rest Camping
- 2021.09 ~ 2021.12 (약 3개월)
- 캠핑장 예약 플랫폼
- ❤️ 들어줄게
- 2021.03 ~ 2021.10 (약 8개월)
- 사용자가 챗봇에게 지인, 연예인, 캐릭터등의 음성을 학습시킬 수 있으며, 음성을 학습한 챗봇과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AI 음성 챗봇
📄 논문
-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수집된 카메라 소스 식별 데이터셋(이미지)의 검증 및 공유
- 2021.03 ~ 2022.01 (약 11개월)
-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통해 수집된 Sangmyung Image Database (SMDB)의 유효성 검증 및 데이터 공유
기술 스택
Backend | |
Frontend | |
DevOps | |
Collaboration | |
Configuration Management | |
Tools |
🎯 상반기 지원 현황
당근마켓 백엔드 개발 인턴- 서류 탈락티맥스 Fintech, AI, Office- 서류 탈락라인- 코딩 테스트 탈락카카오 채용 연계 인턴- 코딩 테스트 탈락엔씨소프트 인턴- 코딩 테스트 탈락카카오 페이 신입 개발자- 코딩 테스트 탈락라인 플러스 Ads Server Engineer- 코딩 테스트 탈락오늘의 집- 서류 합격, 코딩 테스트 탈락
네이버 Code Your Careers 인턴십- 서류/코딩 테스트 합, 1차 면접 탈락SSAFY 8기- 최종합격다나와- 최종합격엔젤스윙 인턴- 최종합격렛시- 최종 합격로민- 최종 과제 테스트 불참
학부생 때는 취업 준비를 못했던 탓에 알고리즘, 자료구조 역량이 부족했다.
코딩 테스트가 취업의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 자체에 무지했다.
그래서 상반기에는 빠킹독님의 실전 알고리즘 강의와 문제집으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공부를 시작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다듬었다.
당시에는, 포트폴리오도 없었고, 코딩 테스트 역량도 부족했기 때문에 지원을 많이 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조금 아쉽다.
그나마 곁에 있던 친구가 지원하라고 옆에서 쪼아서 많이 넣었다.
여러 스타트업에 지원하면서 부족한 점을 파악해서 채우고, 면접 역량을 키웠다. 그리고 코딩 테스트 출제 유형을 파악했다.
대규모의 사용자들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대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최종 합격한 스타트업 및 중견기업은 가지 않았다.
상반기가 끝났고, 혼자 준비하기엔 학습해야할 양도 많고 지치기 쉽기 때문에, 여러 개발자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SSAFY에 지원하였고, 운이 좋게 합격하였다.
주변인들은 이미 프로젝트와 역량이 충분하니 가지 않아도 된다는 의견이었지만,
나는 함께할 개발자들이 절실했고, 여러 개발자들을 만나고 싶었다.
🤼♀️ SSAFY
대전 지역 Java 전공 반으로 배정되었다.
SSAFY에서는 Java부터 시작하여, 알고리즘, HTML/CSS/Javascript, Web, DB, Spring MVC, Spring Boot, Vue.js을 약 5개월 동안 속성으로 교육한다.
또한, 매주, 매월 시험을 치르며 일정 횟수 이상 통과해야 1학기를 수료할 수 있고, 매 주제가 끝나면 해당 기술을 이용하여 간단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나는 사전 지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 준비랑 병행하려니 버거웠다.
그래서 SSAFY 수업보다 스터디에 집중하였다.
SSAFY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SSAFY의 장점
- 여러 프레임워크, 언어, 기술 등에 대한 복기
- 취업지원센터의 면접, 자소서 등 취업에 대한 체계적인 도움
- 여러 기업의 채용 우대
- 여러 개발자들과 함께 스터디, 취업 준비
- 100만원의 지원금, 점심 지원
- 삼성 임직원 멘토링, 삼성 B형 응시 기회, 기업 탐방 등의 다양한 지원
SSAFY의 단점
- 프로그래밍이 처음이라면 커리큘럼을 따라가기 매우 어렵고, 깊숙한 이해는 본인이 별도로 학습해야함
- 취업을 준비하는데 오히려 시간을 뺏길 수 있음 (과목평가, 월말평가, 프로젝트 등 ...)
- 짧은 개발 기간으로 인해 탄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어렵고, 교육생들이 많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어려움
- 오프라인 수업으로 인한 통학 시간
- 본가와 캠퍼스가 먼 경우, 방을 구해야 함
결과적으로는, SSAFY에 입과한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SSAFY는 충분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인이 필요한 부분만 얻어간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알고리즘 & 자료구조
SSAFY 입과 전에는 빠킹독님의 실전 알고리즘 강의와 문제집으로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역량을 쌓았고,
SSAFY 입과 후에는 5명 ~ 7명의 교육생들과 알고리즘/CS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스터디는 일주일에 두 번 진행하였고, 매 스터디마다 백준 문제와(빠킹독님 문제집, 삼성 A형 기출) 프로그래머스의 카카오 기출을 2 ~ 3 문제씩 풀어와서 코드 리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주기적으로 기업 코딩 테스트, 삼성 역량 테스트, PCCP에 응시하여, 자주 출제되는 유형과 현재 역량을 파악하였다.
⚠️ 알고리즘 공부 방식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Computer Science
CS 스터디는, CS 지식을 쌓고, 기술 면접에 대비하기 위한 스터디로,
매주 2명의 인원이 발표 주제를 정하고, 학습한 내용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짧게는 10분, 길게는 한 시간)
CS 주제는 아래와 같다.
- Java
- 컴퓨터 구조
- 디자인 패턴 <- 여기까지만 진행하고 취뽀
- 네트워크
- Web
- 운영체제
- 데이터베이스
- 프레임워크
- 아키텍처
정보의 신뢰성이 없다면, 팀원들 모두가 잘못된 정보를 얻어갈 수 있기 때문에
CS 스터디의 가장 중요한 점은 정보의 신뢰성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팀원들이 최대한 질문을 많이 하도록 분위기를 이끌었다.
질문을 반복하면서 정보의 오류를 찾아낼 수 있고, 질문에 충분히 답변하려면,
발표자는 해당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학습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발표 자료를 준비하고, 다른 팀원의 학습 자료를 습득하면서 보다 더 깊숙한 CS 지식을 얻었고 기술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
🎯 하반기 지원 현황
신한은행 (디지털/ICT 수시채용 삼성청년 SW 아카데미 특별 전형)- 서류 탈락쿠팡 신입 공채- 추천서, 서류 탈락카카오 뱅크 채용연계형 인턴- 서류 탈락현대 오토에버- 서류/코테 탈락요기요 Rookies 5기- 서류/코딩 테스트 탈락
CJ E&M- 서류 합, 코딩 테스트 불참KT DS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서류 합, 코딩 테스트 불참2022 넷마블 컴퍼니 신입사원 공개 채용- 서류/코딩 테스트 합, 필기 불참
KT SW 개발 역량 우수자 블라인드 채용 신입- 코딩 테스트 합, 1차 면접 탈락넥토리얼 2기 채용형 인턴십- 서류/코딩 테스트 합, 최종 면접 탈락2023 카카오 Blind 신입 공채- 최종합격
상반기에는 지원하는 것을 회피했는데, 코딩 테스트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하반기에는 이름 있는 스타트업과 대기업에 많이 지원하였다. 포트폴리오는 상반기와 동일한 상태였다.
여러 번 지원하다보니 자료가 많이 쌓여 자소서를 작성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어, 닥치는 대로 지원하였다.
원래는 2023년도 상/하반기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몇 기업에서 합격하니 욕심이 났고, 조바심이 생겼다.
KT DIGICO는 프레임워크와 프로젝트 DB 설계에 대한 질문에 잘 대답하지 못했고, 1차 면접에서 탈락하였다.
넥슨은 인턴십이기도 하고, 면접 제의온 곳들은 스킬셋이 맞지 않았고, 면접도 잘 보지 못했다.
그래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진 않았고, 최종 면접에서 떨어졌다.
카카오는 면접을 그럭저럭 보았고, 내심 기대하였는데 결국, 최종 합격할 수 있었다.
⚠️ 카카오 채용 자세한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취준Tip
본인이 가려는 회사가 어떤 유형의 회사인지 고민 (서비스 기업/제조사/SI/은행, 대기업/스타트업 …)
고민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개발 가치관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고, 회사 유형에 따라 인재상이 다르기 때문에 앞으로 준비해야할 스펙들이 조금 더 명확해집니다.
프로젝트 수 보다는 퀄리티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했냐를 중요시하는 기업도 있지만, 서비스 기업의 경우 하나의 프로젝트라도 얼마나 고민을 했냐를 더 중요시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수가 적어도 붙은 분들이 꽤 있으니까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천천히 깊숙히 고민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수가 많으면 오히려 답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저는 확실하게 답변할 수 있는 2 ~ 3개 정도만 어필했습니다.
⚠️ 프로젝트 기획의도도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 Git, 블로그 다듬기
포트폴리오, Git, 블로그를 꾸준히 작성하고 다듬어 가세요.
어떻게 공부해왔는지 기록할 수 있고, 면접관님들이 들어와서 꼼꼼히 보십니다. 보기 쉽게, 꾸준히 본인의 기록을 남겨놓으면 좋게 보실 거 같습니다.
⚠️ 레포마다 Readme.md도 잘 정리
지원은 다다익선
지금 당장 부족하더라도 기업에 꾸준히 지원하면서 코딩 테스트에 참여하고 자기소개서를 많이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고, 다듬으면서 자료가 점점 쌓이면서, 자소서 작성하는 시간이 줄어들고, 퀄리티가 높아집니다.
또한 코딩 테스트를 여러 번 참가해야, 기업이 어떤 유형을 출제하는 지 알 수 있고, 테스트 환경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CS 학습
CS 스터디를 꼭 꼭 꼭 꼭 꼭 하세요. 코딩 테스트는 한 관문일 뿐입니다.
코딩 테스트를 지나고 나면 CS 테스트나 기술 인터뷰가 있습니다.
이를 통과하려면 꾸준한 CS 스터디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단 기간의 학습은 꼬리 질문에 답변하기 어렵습니다.
여러 명이 면접 질문 리스트를 만들어서 다 같이 질문을 채워나가고, 스터디를 통해서는 좀 더 깊숙한 지식을 채워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발자에 대한 깊은 고민
인성 인터뷰를 통과하려면 협업 경험, 소통 역량도 중요하지만, 개발에 얼마나 진심이고, 얼마나 고민했냐를 보는 질문들을 하십니다.
평소에 내가 왜 개발을 하고 싶은지, 좋은 개발자란 무엇이고, 이를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등 개발 철학과 가치관에 대해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간의 경험 정리
면접 전형에서는 본인이 어떻게 학습해왔고, 어떤 경험을 했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지, 내가 어떤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짧은 시간 동안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 간 잘 해왔어도 이 부분에 대한 정리가 부족하면, 면접관에게 어필하기 어렵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정리하기! 나에게 장점이 없어 보여도, 프로젝트가 너무 부실해보여도 고민하다보면, 분명 분명 어필할 점이 있습니다!
⚠️ 어찌보면 프로젝트보다도 더 중요! 이미 당신은 준비되어 있을 지 모릅니다.
"코딩 테스트라도 봐야지"하고 붙은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멀리 가고 싶다면 함께 가라
혼자 취업을 준비하기에는 너무 많은 양입니다.
최대한 여러 명이 정보를 공유하고, 자료를 쌓아나가 효율적으로 준비하기!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카카오 블라인드 신입 공채 프로그래밍 직무 최종 합격 후기 (1, 2차 코딩 테스트, 1, 2차 면접) (4) | 2022.12.01 |
---|---|
2022 코딩 테스트 후기 (라인, 오늘의 집, 네이버, 카카오 , 넥토리얼, KT, SSAFY, 넷마블 ...) (9) | 2022.05.08 |